수업

컴퓨터그래픽스 - 12. 그래픽스 기본 이론2

eunslog 2023. 4. 5. 14:19

4/5 수업

 

 

모델 변환

물체(Object) 모델링 : 여러 개의 점(Points)들로 구성

물체 변환: 이동 변환 (Translation), 회전 변환 (Rotation), 크기 변환 (Scaling)

 

모델 변환 : 2차원

1. 이동 변환

2. 크기 변환

3. 회전 변환

 

모델 변환 : 행렬 (Matrix) 표현

1. 동차 좌표계로 확장하면 변환을 행렬로 표현 가능

2차원 -> 3차원

3차원 -> 4차원

 

모델 변환 : 복합 변환 행렬 (Composition Matrix)

1. 점 P를 이동 후 크기 변환 후 회전 변환한 점 P’
(Translation → Scaling → Rotation)

2. 복합 변환 행렬 C

 

모델 변환 : 3차원

1. 이동 변환 (Translation) : P’ = T·P
2. 크기 변환 (Scaling) : P’= S·P
3. 회전 변환 (Rotation) : P’=R · P

회전 변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