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1. 그래픽스 컬러처리>
1. 빛
전자기파 : 주파수(Frequency) 및 파장(Wavelength)
2. 가시광선 스펙트럼
파장: 390mm ~ 720mm
3. CIE 1931 XYZ 색공간
- 인간의 색체 인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수학적으로 정의된 색 공간
- 국제조명위원회(CIE,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'éclairage)에서 제정
- RGB로 표현할 수 없는 색이 존재 (음수)
- 500nm 영역에서 B + G – R 형태로 R 성분 차감(현실적으로 불가능)
4. 색 범위 : 특정 장치로 표현할 수 있는 색의 영역
모니터로 표현 가능해도, 컬러 프린터로는 표현 불가능한 색이 존재한다.
5. 색 온도: 빛(또는 광원)의 색을 절대온도(Kelvin)를 이용해 숫자로 표시한 것
고가의 카메라에 쓰인다. - 흐린날인지, 석양인지, 실내 상황인지 등등에 따라 적절히 설정한다.
6. 색상, 명도, 처리
색상(Hue): 빨강, 파랑, 노랑 등과 같은 색의 종류를 의미
채도(Saturation): 짙은 빨강, 옅은 빨강 등과 같은 색의 진한 정도를 의미
명도(Intensity): 밝은 빨강, 어두운 빨강 등과 같은 색의 밝기를 의미
<2. 컬러 모델>
1. RGB 모델
-빛의 3원색, 모니터
-가산 원색 모델
2. CMY(K) 모델
- 물감의 3원색, 프린터
- 감산 원색 모델
- CMYK에서 굳이 black을 쓰는 이유
Cyan, Magenta, Yellow를 프린트해도 검정색이 검정색처럼 안보이고 짙은 갈색처럼 보인다.
검정색 찍을 때 또한 잉크를 3개나 써야하므로 검정색을 검정색으로 올바르게 표시하고 잉크를 아낀다.
3. HSL 모델(Hue Saturation Lightness)
Saturation: 채도
4. HSV 모델 (or HSB 모델)
- Hue Saturation Value
- Hue Saturation Brightness
5. HSI 모델(Hue Saturation Intensity)
추가로 YUV YIQ YcbCr 라는 컬러모델도 있음.
<3. 디지털 영상>
1. Digital image: 현실에서 특정 시간에 공간적 연속성 있는 장면에서 샘플링(sampling)을 통해 측정한 값들로 구성되어 있는 점(point)들의 배열
이미지- pixel 그래픽스 –voxel.. 그 외 texture..
2. 영상 종류
- 컬러 영상 (Color image, RGB image)
- 일반적으로 1픽셀은 RGB(Red, Green, Blue)의 3개 채널로 구성
- 각 채널에 8비트를 할당
- 1개 픽셀은 0 ~ 2^(224-1)의 총 16,777,216개 색상값 또는 밝기값
- 용량 : 가로(1920)x세로(1080)x깊이(3채널x8비트)
- 회색조 영상 (Grayscale image)
- 1픽셀은 밝기값을 의미하는 1개 채널로 구성되며 8비트를 할당
- 1개 픽셀은 - 0 ~ 28-1의 총 256개 밝기값
- 용량 : 가로(1920)x세로(1080)x깊이(8비트)
- 이진 영상 (Binary image)
- 1픽셀은 밝기값을 의미하는 1개 채널로 구성되며 1비트를 할당
- 1개 픽셀은 – 0과 1의 총 2개 밝기값
- 용량 : 가로(1920)x세로(1080)x깊이(1비트)
- 인덱스 영상 (Indexed image)
- 1개 픽셀은 RGB 3채널이 아닌 1채널로 구성 (1채널에 8비트를 할당)
- 일반적으로 적은 수의 비트로 컬러 영상을 표현할 때 활용
- 컬러 영상에 비해 인덱스 영상의 화질은 저하되지만 영상 용량도 낮음
- Color image(RGB channel)은 2^24개 색상 사용 가능하고,
indexed image(1 channel)은 2^8개 색상만 사용 가능하지만 용량은 더 줄어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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