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그래픽스 API>
API: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
API
1. API vs Library
A. API : 사양(Specification) 명세로 추상적
B. Library : 구현(Implementation)으로 구체적
openGL -> Library 라고 부른다.
2. Library vs Framework (프레임워크)
A. Library : 응용 프로그램에서 호출
B. Framework : 프레임워크에서 호출
<그래픽스 Standard and API History>
- CORE, GKS, PHIGS, Open Inventor, Java 3D, WebGL, Vulkan API...
OpenGL
- Silicon Graphics 사에서 IRIS GL (Graphics Library)로 제작해서 1992년 공개
- 저수준 그래픽스 API
- 2차원 및 3차원 벡터 그래픽스 렌더링을 위한 언어 및 플랫폼 독립 API(Cross-language, Cross-platform) -> Windows, Android에서 모두 실행됨.
- 산업계 실질적 표준(de facto standard)로 광범위하게 사용됨.
- 2003년 OpenGL ES(for Embedded Systems) 공개
<고수준 Graphics API vs 저수준 Graphics API>
1. 고수준 Graphics API
- 장면 묘사 – 장면 그래프 활용
- Open Inventer (오픈 인벤터)
- VRML / X3D
- Java 3D
2. 저수준 Graphics API
- 구체적인 함수를 호출하며 하드웨어와 직접적 연관됨
- OpenGL, Vulkan, WebGL
고수준 API |
저수준 API |
<고수준 Graphics API>
1. VRML (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)
: 인터넷 환경에서 3차원 인터렉티브 그래픽을 위해서 제안된 스크립트 언어
- HTML을 기본으로 함
- VRML 1.0, VRML 2.0, VRML 97, 현재는 X3D로 대체됨
- 장면 묘사, 전용 뷰어 필요
Silicon Graphics 사: Cosmo Player
(SGI 개발포기및SGI 해산)
Parallel Graphics사: Cortona Player
Sony : Community Place 등
2. X3D (eXtensible 3 Dimension)
- VRML 2.0 기능을 상속, 확장, 보완한 차세대 Web3D 표준 규약, XML을 기본으로 함.
Cortona3D 설치
설치 사이트:
http://www.cortona3d.com/en/cortona3d-viewer-download
나는 왜인지 64비트 말고 32비트로 설치해야 열렸다.
안 열리시는 분들은 32비트로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~
저수준 Graphics API: OpenGL
OpenGL 특징
1. 플랫폼 독립성
- PC, Workstation 등 다양한 하드웨어 시스템 지원 (Intel, AMD/ATI, NVidia 등)
- Windows, Mac OS, Unix, Linux 등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
- (WebGL) 대부분 웹 브라우저 지원
2. 높은 안정성(Stability), 신뢰성(Reliability), 이식성(Portability), 확장성(Scalabilit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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